인테리어 바닥재 6가지 이렇게 고르세요

240607_인테리어 바닥재 고르는 법.jpg

 

 


여러분은 어떤 바닥재를 선호하시나요? 취향에 따라 바닥재를 선택하는 기준도 다를 텐데요.

 

가격이나 재질에 따라 특징도 매력도 천차만별인 바닥재. 오늘 저희가 준비한 팁을 통해 바닥재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고, 바닥재 추천을 드릴게요.

 

참고로 함께 언급된 평당 가격대는 디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바닥재 고르는 방법과 바닥재 추천

 

 

 

1. 저렴하게 교체 가능한 PVC바닥재(장판)


흔히 장판이라고 불리는 PVC 바닥재는 단가가 저렴하고 시공이 간편한 것이 특징이에요. 물과 습도에도 강해 안방이나 아이들 방에 많이 사용된답니다.

 

무게가 있는 가구를 놓았을 경우 자국이 생기기 쉽고, 지속적인 충격에는 약한 편이에요.

 

 

최근에는 이런 단점을 보완한 두껍고 푹신한 제품도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평당 약 3~5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어요. 잠깐 머무르고 이사가야 하는 월셋집이나 전셋집에는 간편하게 장판으로 시공하는 것도 좋은 바닥재 고르는 방법이에요.

 

 

 

2. 충격에 강한 시원한 촉감의 강화마루


강화마루는 목재를 미세하게 분쇄하여 원목무늬의 화학필름을 입혀 만든 제품이에요.

 

시공이 간편하고 외부 충격에 강한데 가격은 저렴한 편이에요. 하지만 층간소음을 유발하거나 뒤틀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 꼼꼼한 관리가 필요해요.

 

평당 약 7~13만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답니다. 충격에 강한 바닥재를 찾는 분들께 강화마루를 추천드려요.

 

 

 

3. 예쁜 디자인을 원할 땐 데코타일

 

PVC 바닥재와 나무, 카펫 등의 재료가 결합된 데코타일은 주로 상업용으로 많이 사용돼요. 요즘은 셀프 인테리어를 통해 주거공간에도 시공하는 분들이 많아졌어요.

 

 

비교적 층간소음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고, PVC 바닥재보다 디자인이 다양하여 취향껏 고를 수 있어요. 가격도 저렴한 편이에요. 단, 보행감과 재질이 다른 목재 바닥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는 특징이 있어요.

 

평당 3~8만원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요. 데코타일은 예쁜 디자인을 원할 때 좋은 바닥재 추천이에요.

 

 

 

4. 부모님 원픽 강마루

 

강마루는 강화마루와 온돌마루의 장점을 합친 자재예요. 시공 바닥면에 접착제를 도포한 후 마루를 결합하여 부착하는 방식으로 시공해요.

 

 

외부 충격에 강하고 열전도율도 우수한 편인데요. 보행감도 좋은 편이지만 수분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철거 시 비용이 비교적 많이 들 수 있는 부분도 참고하셔야 해요. 평당 약 8~23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요. 부모님을 위한 집이라면 강마루를 고려해보세요.

 

 

 

5. 유지력 상위 10% 대리석


화장실과 별개로 바닥재 전용으로 생산되는 대리석은 천연석을 가공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다른 바닥재에 비해 시공 난이도가 높아서 시공비가 비싼 편이에요. 열전도율이 우수하고 큰 손상 없이 오랜 기간 유지되는 장점이 커서 겨울에는 난방비 절감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요.

 

평당 약 30만원 정도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어요. 유지력이 뛰어난 대리석도 바닥재 고르는 방법 중 하나로 고려해보세요.

 

 

 

6. 자연의 질감이 우수한 원목마루


천연원목을 가공한 바닥재인 원목마루는 천연목 그대로의 질감이 살아있어요.

 

대리석과 마찬가지로 열 전도율이 우수하여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있어요.

 

 

단,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고 수분에 취약해서 꼼꼼하고 세심한 관리가 필요해요.

 

평당 약 30 ~ 70만원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어요. 자연스러운 질감을 원하신다면 원목마루를 선택해보세요.

 

 

 

0_매거진 유의사항.jpg

1_매거진 배너_인테리어.jpg

2_매거진 배너_LX.jpg